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진로 및 취업

전기차제어전공의 진로 및 취업

동신대학교 전기차제어전공의 진로 및 취업에 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전기차산업 인력수요 전망

시장 현황 및 전망

  • 세계 생산량은 9.5만대 (2013) → 19만대 (2014) → 33만대 (2015)
  • 국내 생산량은 2015년 현재 3천대 수준에 불과하나 2020년까지 6.4만대로 확대 전망
 

인력수요는 2015년 7.4천명에서 2020년 1.2만명으로 증대 예상(미래차 전체)
(출처: 산업연구원/한국산업기술진흥원, 미래 유망 신산업 시장 및 인력수요 전망 보고서 (2016))

 

전기차신산업 개요

기존 자동차산업과 차별되는 전기차신산업의 영역을 생산단계 → 이용단계 → 후처리단계로 구분

 

생산단계

  • 제조업-ICT 간 융합을 기반으로한 맞춤형 전기차 생산
  • 배터리나 구동모터의 개조/튜닝을 통한 전기차 성능개선
 

이용단계

  • 배터리를 전력/통신망과 연계하여 최적의 충전서비스 제공 등
 

후처리단계

  • 배터리의 4R (Resell, Reuse, Recycle, Refabricate)으로 자원 재활용 등
    (출처: 넥스텔리전스㈜, 전기자동차 신산업 육성을 위한 생태계 기반구축 연구 (2015))
 

전문인력 양성

폭넓은 전기차신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직업능력을 요구

 

전문인력 필요 (취업) 부문: 연구개발, 유지보수, 서비스

 

연구개발: 전기차, 부품(컴포넌트), 충전기 설계/시험 등

 

유지보수

  • 전기차 정비, 전기차/배터리 평가/검사, 전기차 튜닝/개조, 충전기 설치/관리 등
  • 현대차, 고졸자/초대졸자로 제한했던 정비직군 지원자격을 자동차, 기계, 전기/전자 전공의 4년제 대졸자로 확대.
  • 환경차가 대세가 될 미래에는 단순정비기술만이 아닌 관련 첨단기술을 습득하고 대응할 수 있는 전문인력 필요.
  • 이를 위해, 정비직군에도 4년제 대졸자를 뽑아 하이테크 엔지니어로 육성 방침.
 

서비스

  • 전력망 연계 전기차 충전, 전기차 전용 금융 등